위대한 여성의 샴페인
뵈브 클리코 Veuve Clicquot
뵈브 클리코 Veuve Clicquot 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 받는 프랑스 대표 샴페인 중 하나로, 모엣 샹동 Moet & Chandon과 더불어 간판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. 뵈브 클리코 샴페인을 부르는 애칭으로, 위대한 여성의 샴페인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.
1772년 뵈브 클리코를 설립한 필리프 클리코가 죽자 그의 아내였던 퐁 사르당 부인은 더욱 좋은 샴페인을 만들기 위해 전면에 나서 연구하고 경영에 참여하기 시작했다.
그녀는 결국 샴페인의 2차 발효 후 병 내에 생겨나는 효모 침전물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Remuage 르뮈아주 기술을 개발하기에 이른다. 이 기술은 샴페인을 더욱 맑고 깨끗하게 만들 수 있게 진화시켜 전 세계적으로 샴페인의 품질 향상과 명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.
뿐만 아니라 뵈브 클리코 여사는, 남다른 재능과 경영능력으로 나폴레옹 전쟁 등 어려웠던 유럽 전역에 대리인을 파견하고 러시아에 수출을 시도하는 등 파격적인 경영을 시행했던 근대 최초의 여성 사업가이기도 했다. 당시 남성 일색이던 주류산업 및 경영가로 보았을 때 가히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위대한 여성인 것이다.
뵈브 클리코 퐁사르당 Veuve Clicquot Ponsardin의 퐁사르당 Ponsardin은 그녀의 처녀성인 퐁사르당을 따른 것이다.
특히 뵈브 클리코 라벨의 노란색은 뵈브 클리코를 돋보이게 하는데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한다. 어떤 샴페인들 속에 섞여 있어도 노란색 특유의 뵈브 클리코의 라벨을 보면, 한 눈에 뵈브 클리코를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.
이 처럼 혁신적이고 용기있는 위대한 여성을 통해 뵈브 클리코는 탄생하였으며, 이 여성을 기리기 위해 처녀성인 퐁사르당을 붙여 '뵈브 클리코 퐁사르당 라 그랑 담 Veuve Clicquot Ponsardin La Grande Dame'이라는 와인을 최고의 빈티지에만 출시한다.
이 희소가치가 있는 한정수량 샴페인은 늘 출시되자마자 전 세계 와인 수집가와 애호가들에 의해 빠르게 소진된다.